조회 수 : 5362
2008.04.07 (09:26:52)
비전 성취를 위한 전략

전략의 필요성

  누구나 비전을 품을 수 있지만 저절로 비전이 성취되지 않는다. 비전을 성취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비전을 성취하는 길은 여러 길이 있기 때문에 어떤 길을 선택해야 가장 효율적으로 지전을 성취할 수 있는지 그 길을 선택하는 행위를 전략이라 한다. 맞는 전략을 선택해야 하고 성경적인 전략을 택할 때 비전 성취는 좀 더 역동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하나님은 성도 개개인의 삶이나 교회사역에 비전을 주시면 이에 따른 전략도 반드시 주신다. 이런 까닭 때문에 우리는 성령님께 민감해야 한다.

1. 지역교회를 세우라.
  이 세상은 지역교회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왕국과 그 왕국의 삶을 발견한다. 예수님은 이 목적을 위해 교회를 세우셨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며, 몸은 유기체이고 생명체이다. 몸은 우리의 삶의 어떠함을 보여준다. 지역교회가 살아 있을 때 하나님의 왕국은 확장되고 살아서 역사할 수 있다.

1) 교회에서의 양육
  교회는 진정한 삶의 양육처라고 말할 수 있다. 교회 공동체 안에 영적 부모와 영적 자식이 있다. 교회에는 진정한 양육, 멘토링(Mentoring)이 있다. 교회는 따뜻한 돌봄이 있는 가정, 체계적인 양육을 위해 세움을 입었다. 양육을 잘 받을 때 지도자로 세움을 입을 수 있게 된다.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올바른 영적 양육을 실시하는 교회,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겸손과 사랑으로 올바로 배운 교인들이 넘치는 교회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나는 우리 교회가 탁월한 양육 시스템을 갖추는 일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사람들은 지도자가 태어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성경을 살펴보면 지도자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 사람들이 하나님의 교회 안에 들어오면 양육을 통해서 참된 비전을 제시하는 지도자로 변모할 수 있다.
  마가복음 3:13-14에 보면 예수님이 밤새 기도하시고 12제자를 부르셨다. 그들을 부르신 목적은, 그들을 자신과 함께 있게 하시고 전도하고 사람들을 치유하게 하시기 위해 부르셨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중요한 사역을 가르치기 위해 그들을 양육하셨다. 양육의 중요한 방법은 바로 예수님과 함께 하는 삶이었다.
        교회는 양육이 이루어지는 장소이다.  양육은 일대일 혹은 소그룹의 지속적인 관계를 통해 가능한 것이다. 이 때문에 예수님은 사역초기에 12제자를 부르시고 그들을 진정한 사도적 사역자로 양육하기 시작하신 것이다. 이것이 G12사역의 핵심이다.

2) 비전의 전달
  하나님은 준비되지 않은 사람에게 비전을 주시지 않는다. 하나님께서는 그러기에 비전을 주시기 전에 먼저 양육시키신다. 교회는 하나님의 비전이 주어지는 장소이다. 하나님은 지도자, 기름부음 받은 지도자에게 비전을 주신다. 그러나 만약 그 교회가 양육되지 않은 교회라면 비전을 성취되지 못할 것이다.

2. 예배의 성공
  예배는 기쁨과 감사의 축제가 되어야 한다. 예배는 우리의 모든 삶에 영적 중심이 되어야하며 반드시 성공해야 할 부분이다. 예배에 성공하는 성도는 모든 영역에서 승리하며 진정한 예배가 있는 곳, 예배가 살아 있는 곳에는 치유의 역사가 일어난다.
  예배에는 영감 있는 찬양, 살아계신 하나님에 대한 경외심, 진정한 기도, 살아있는 하나님의 말씀이 있어야 한다. 예배에 성공하는 성도는 심령이 살아나고 일주일을 살아갈 수 있는 힘을 공급 받는다. 예배는 삶을 변화시키는 능력이요 기름부음이 임하는 장소이다.

주중의 단계별 교육과 실제적인 훈련
평신도 지도자로 세우는 훈련을 위해 - 셀 모임

3. 제자화 사역(G12 - Group of 12, Government of 12)

  예수님은 일종의 제자화 전략을 가지고 계셨다. 그래서 많은 군중들 속에 사역하시면서도 항상 제자들과 함께 하셨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고 말씀 하신다.
  성경은 우리에게 제자화의 원리를 가르쳐 주시는데 제자화의 가장 훌륭한 성경적 원칙과 그림은 예수님의 삶에서 찾을 수 있다. 4복음서를 자세히 살펴보면 그 안에 제자화를 위한 성경적 전략을 발견할 수 있다.
  목사는 성도들을 양육하고 보살피는 자, 즉 멘토(Mentor)이다. 오늘날 진정 주님의 교회가 건강하게 서고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기 원한다면 반드시 평신도들이 사역자가 되어야 한다. 어떠한 방법으로든지 주님의 나라에서 쓰임 받는 사역자가 되게 하는 것이 나의 최대 목표이다.

G12사역
  많은 사람들이 성경공부 또는 셀 모임을 인도하는 것으로 사역자가 된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제자가 되는 것에는 많은 헌신이 요구된다. 예수님은 왜 12제자를 선택했을까? 예수님은 공생애 기간 동안에 12제자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셨다. 그렇게 하신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지식의 전달, 성경공부, 셀 혹은 소그룹을 인도하기 위한 것, 다시 말해서 기능적인 것이 아니었다. 예수님 안에 있는 생명, 기름부음, 하나님을 의지하는 삶, 하나님의 뜻을 발견함 등을 12제자와 관계 속에서 멘토링을 통해서 전달하심이었다. 제자들이 예수님과 같은 존재로서 사역할 수 있게 하심이었다.
  예수님의 공생애 기간 동안 많은 제자들이 예수님 주위에 있었지만 예수님은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12명에게 집중하셨다. 예수님은 그들을 부르신 의도가 멘토링을 통해서 그들을 제자로 헌신케 하기 위함이었다. 그래서 막 3:13-14에서 예수님이 자기가 원하시는 자를 부르셨다고 했다.  
  예수님을 따르기 원하는 자는 아무나 부르신 것이 아니라 보시기에 그분의 비전을 따르고 그분의 심령을 아는 자들, 하나님을 사랑하며 하나님께 의존적이며 가르칠 수 있는 자들 열둘을 불러 모으셨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불러 모은 목적을 이렇게 밝히셨다. “열 두 명을 세우셨으니 이는 자기와 함께 있게 하시고” 즉, 예수님과 함께 있게 하기 위해 부르셨다. 그들을 가까이에 두셔서 그들의 삶과 숨은 동기를 알아내고, 삶의 목적을 점검하여 세상적인 요소들을 뽑아내고 천국의 원리와 동기로 살아가도록 12제자를 부르셨다.
  예수님은 부활하여 승천하기 이전에 이 12명에게 자신이 지닌 모든 것을 분여해 주셨다. 예수님은 심지어 세계 복음화를 수많은 제자가 아니라 12제자를 통하여 이루길 원하셨다.
  마태복음 28:19-20 의 말씀은 수많은 제자의 무리, 그분을 따르는 군중이 아니라 12제자, 더 정확히 말하면 가롯 유다를 제외한 11명의 제자들에게 하신 유언 같은 말씀이다.
  예수님은 12제자 사역을 통해서 제자화 사역의 모델을 보여주고 있다. 주님은 그들과 함께 사시면서 그들의 멘토로서 삶을 시범보이셨다. 지식을 전달하거나 특정한 사역을 모방하라고 하지 않으셨다. 그들 한 사람, 한 사람의 인격을 멘토링하셨다. 오늘날 교회는 자칫 잘못하면 지식 전달의 통로가 될 우려가 있다. 예수님의 제자화는 삶의 멘토링이었다.

왜 열둘인가?
12명이 그룹 다이나믹(Group Dynamic) 상 좋다는 것도 한 가지 이유가 될 수 있다. 둘째로는 하나님의 왕국은 12라는 숫자와 깊은 연관이 있다. 하나님 나라의 통치질서로서의 숫자.

단계별 전략
1) 전도(Win) 단계
                복음을 전함으로 영혼을 구원하는 단계

                Grace Encounter(알파 1단계)

2) 확립(Consolidate) 단계 - 강화시킨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신앙을 강화시키고 주님을 인격적으로 만나게 해 주는 것이다.

                내적 치유 수양회
                Tres Dias
                Post Encounter(알파 2단계)

3) 제자화(Disciple) 단계
        주님을 만난 사람이 만난 것으로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헌신하고 생명을 바쳐 주님을 섬기는 수준에 올라서도록 돕는다. 훈련단계, 양육단계, 제자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지도자 학교 1. (Schoo of Leaders 1)
지도자 학교 2. (Schoo of Leaders 2)
지도자 학교 3. (Schoo of Leaders 3)

4) 사역(Send) 단계
                모든 성도들이 제자화되어 사역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셀 교회 사역 (Cell Church Ministry)
                은사배치 사역 (Network Ministry)

  모든 신자는 개인차가 있지만 이 4단계를 거치게 된다. 교회는 적어도 이 4단계에 대한 전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불신자를 어떻게 구원할 것인가? 구원 받은 사람에게 어떻게 구원을 확정시켜 주며 개인적으로 하나님을 경험하게 할 것인가?
  이 단계를 거친 뒤 어떻게 제자화 할 것인가, 제자화한 사람이 사역하도록 어떻게 도울 것인가? 지역교회와 커뮤니티, 더 나아가서 세상 속에서 사역하도록 어떻게 도울 것인가? 하는 질문에 대한 구체적인 대답을 줄 수 있어야 한다.

4. 영성과 3P2T

  비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개인, 그룹 또는 교회의 영성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과 긴밀한 교제가 있고, 기름부임이 있는 사람은 무엇을 행하든지 하나님의 도움을 입을 수 있다. 3 Power 와 2 Total 이라는 말은 영성계발 전략을 말한다.

Power Worship (찬양과 경배)
Power Prayer (기도)
Power Evangelism (전도)
        
Total Commitment (전적인 헌신)
Total Holyness (온전한 거룩함)

제자훈련의 핵심은 성경공부 단계가 아닌 전적인 헌신, 온전한 거룩함의 비밀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자신을 절제하고 다스리는 자, 그리고 하나님의 능력으로 전도하고 간증하는 자, 이런 제자를 만들어 내는 것이 제자화 사역의 가장 중요한 목표이다.

5. 영향력 있는 지도자를 세워라.

  모든 평신도 사역자로 하여금 지도자가 되도록 훈련하고 준비하는 것이 비전을 이루는 전략이다. 지도력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영향력이다. 사람들에게 끼치는 좋은 영향력이다.
  사람들이 호감을 가지고 옳다고 인정하며, 따르고 싶은 욕망과 열망을 품게 하는 것이 비전이다. 사람들이 지도자를 따르는 것은 지도자가 품은 선한 동기, 선한 비전 때문이다.
  하나님의 사역을 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성품을 통하여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일, 그 영향력을 농해서 수많은 사람들이 내 속에 있는 하나님을 보게 되는 것이다.
  사람들은 말에 따르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성품을 따른다. 성품을 기반으로 말을 신뢰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내게 있는 어떤 성품이 사람들에게 전달되어 사람들은 이 성품을 통해서 크리스천의 삶의 원리를 배운다.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성품

1) 비전, 꿈의 사람
하나님은 하나님과 교제하는 사람에게 꿈을 주신다. 비전이 임한 사람은 흔들리지 않는 믿음을 소유하며 믿음을 소유한 사람만이 비로소 인내하고 순종할 수 있다.

2) 순결(Integrity)의 사람
  하나님의 사람들이 넘어지는 이유는 하나님의 거룩한 비전위에 굳게 서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다가오는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타협을 하는 순간, 하나님의 비전은 약화되고 신뢰감이 상실된다. 마침내는 하나님이 주신 비전이 사라진다. 이런 원리를 아는 윌는 순결을 소중히 지켜나가려고 노력해야 한다.
  비전이 없는 사람일지라도 하나님 앞에 신실함을 지키는 사람이라면 하나님은 그 사람에게 거룩한 비전을 주실 것이다. 하나님의 비전은 거룩하기 때문이다.

3) 섬김의 사람
주님께서는 섬기는 자가 높임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섬김의 삶을 통해 사역할 때 사람들은 존경하며 따르게 된다.

4) 성령의 사람
성령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는 이유는 우리와 교제하심으로써 하나님의 꿈과 계획을 우리에게 보여 주시고 이루기 위함이다. 아무리 영성이 뛰어난 사람이라 할지라도 성령님과 교제를 지속하지 않을 때 한순간 실수하고 넘어질 수 있다. 성령님과의 지속적인 교제가 끊어질 때 실패가 찾아온다. 한 지도자의 실패는 따르는 모든 사람들에게 실패와 상처를 남겨 준다.

6. 여성을 흔들어 깨워라.

  여성도 비전의 주체가 되어 비전을 발견하고 성취해야 한다. 부부가 비전을 공유하는 것은 중요하다. 여자 성도들 가운데는 높은 학력과 더불어 학창시절 뜨겁게 헌신하고 봉사했던 사람들이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막상 결혼을 하고 나면 신앙의 불이 식는 경우가 많다.
  고린도전서에 보면 ‘여자들은 교회에서 잠잠하라.’는 말씀이 나온다. 그러나 이 말씀은 여성사역을 금지하는 말씀이 아니다. 교회에 문제가 생겼을 때 여자들이 말로 교회를 시끄럽게 하지 말고 집에 가서 남편에게 그 일의 자초지종을 조용히 물으라는 뜻이다. 결코 여자들의 사역을 금지하는 말씀이 아니다.
  여성 지도자들과 여자 성도들은 같은 여자라는 공통분모가 있기에 제자 훈련과 양육을 통해서 멘토링이 더 잘 이루어진다. 성경공부를 하거나 설교 말씀을 들어도 서로 좀 더 긴밀한 영적인 교제를 나눌 수 있다. 실천적이고 상황에 맞는 지혜의 말씀을 공유할 수 있다. 이제는 여성 사역자들이 많이 일어나서 여자 성도들의 심령을 살려야 한다.
  크리스천 여성이 진정한 영적 지도자를 만나면 멘토링을 받음으로써 영적인 연약함은 말씀으로 깨어지고 강점과 장점은 귀한 열매를 맺을 수 있다.
세상을 제자화하는 12단계
(12 Steps to Disciple Nations)


1. Win : 구원단계

1) 3명의 불신자를 위해 기도하라.
2) 3명의 불신자에게 전도하고, 그들의 구원을 확증하라.
3) 전화나 집 심방을 통하여 그들의 필요를 채워주라.
4) 알파코스로 인도하고 그들이 마칠 수 있도록 도우라.

2. Consolidate : 확립단계

5) 그들과 함께 당신의 Cell Church를 시작하라.
6) 일대일 제자 양육과정을 가르치라.
7) Tres Dias, 내적치유 수양회에 참석케 하라.
8) 성장과정(QT훈련, 안드레 전도훈련,)에 참여케 하고,
   그들로 하여금 3명의 불신자를 위해 기도케 하라.

3. Disciple : 제자화단계

9) 지도자 학교 1에 참석케 하고,
   그들로 하여금 그들이 전도한 3인을 알파코스에 참석케 하라.
10) 지도자 학교 2에 참석케 하고,
   그들로 하여금 알파코스를 마친 3인과 함께 그들의 구역을 열게하라.
11) 지도자 학교 3에 참석케 하고
         그들로 하여금 자신의 12제자를 선택하게 하라.

4. Send : 사역단계

12) 당신의 12제자를 완성하고, 그들과 함께 당신의 “사역팀”을 형성하라.
    (사역팀 : 알파코스 사역팀, 내적치유 사역팀, 지도자 학교 사역팀...)
문서 첨부 제한 : 0Byte/ 2.00MB
파일 제한 크기 : 2.00MB (허용 확장자 : *.*)
번호 제목 닉네임 조회 등록일
20 2014-03-16 기도하면 뭐가 달라집니까 첨부 파일
Admin
2549 2014-03-16
19 2014-02-02 믿음의 기념탑 첨부 파일
Admin
2675 2014-02-02
18 2013-03-16 물이 변하여 포도주로 첨부 파일
Admin
3572 2013-04-14
17 2013-03-09 아이성 실패의 교훈 첨부 파일
Admin
3557 2013-04-14
16 2013-03-02 영적침체의 원인과... 첨부 파일
Admin
3475 2013-04-14
15 2013-01-19 이른 비와 늦은 비 첨부 파일
Admin
3416 2013-04-07
14 2013-02-02 포도나무와 가지 첨부 파일
Admin
6643 2013-04-07
13 2013-02-09 빛과 소금 첨부 파일
Admin
3578 2013-04-07
12 2013-02-02 영적침체의 원인과... 첨부 파일
Admin
3565 2013-04-07
11 사랑방 리더 자료 첨부 파일
Admin
3788 2013-04-07
10 열린모임 비전 1과 복음의 능력 Cell 나눔교재
Joel Park
6166 2010-01-14
9 Cell Group 나눔교제 (성탄절)
Joel Park
4938 2008-12-15
Selected 제자화 사역을 위한 전략
Joel Park
5362 2008-04-07
7 소그룹 나눔 교재 5 -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Joel Park
5420 2007-10-29
6 소그룹 나눔 교제 4 - 변화가 있는 인생
박병섭
5251 2007-10-17
5 소그룹 나눔 교재 3 - 긍정의 삶과 부정의 삶
박병섭
5508 2007-08-28
4 소그룹 성경나눔 2 - 그 때, 그리고 지금은
박병섭
4844 2007-08-15
3 소그룹 인도자 보고서 첨부 파일
박병섭
4939 2007-08-15
2 소그룹 성경나눔 1 - 아버지의 마음, 맏아들의 마음
박병섭
5278 2007-08-15
1 구역모임이 중요한 이유 7가지 첨부 파일
Admin
6504 2007-02-07
Tag List
XE Login